취지

지역 내의 독거어르신 댁에 있는 이불, 또는 소년소녀가장의 집에 있는 이불을 깨끗하게 세탁 및 건조하는 봉사를 통하여 이웃사랑의 실천 및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시행방법

 1) 대상 : 천안‧아산지역의 70세 이상 저소득 독거 어르신 또는 소년소녀가장

 2) 시행 : 분기별 1회 (연 4회)

운영방법

1) 조직 
지도강재성 목사총무진한나 권사
회계 오은진 집사 봉사자총 43명 (총무, 회계 포함)
봉사자

강보민, 강인영, 권희숙, 김경숙, 김성철, 김진솔, 김혜영, 김효림, 문효인, 박광숙, 박문자, 박미령, 박승래, 박옥자

박현자, 방미영, 서    윤, 성영희, 안광성, 엄숙도, 오은진, 오준규, 우하손, 윤세화, 이문석, 이미영, 이보람, 이숙이

이은주, 이정희, 이희태, 임    염, 임명옥, 임종택, 임준희, 장은영, 정지인, 주혜경, 진한나, 최미정, 한천영, 홍순희

홍윤기 (43명)


2) 방법

   ① 배정받은 수혜자에게 전화하여 다음의 내용을 안내한다.

      “안녕하세요! 천안중앙교회 이불빨래 봉사팀 ○○○입니다. 이불 빨래를 해드리려고 하는데 언제 찾아뵈면 될까요? 네! 알겠습니다. 이불은 그날 당일에 세탁해서 당일에 다시 전해드릴 겁니다. 또 분기별로 1번씩 일 년에 총 4번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럼 사시는 곳 주소를 한 번 더 확인하려고 하는데, ○○○동 ○○○○가 맞으시나요? 네!! 그럼 ○○월 ○○일 ○○시에 그곳으로 찾아뵙겠습니다.”

   ② 회계 담당 집사님을 통해 세탁비를 계좌로 받는다. 

      (1회 세탁 비용으로 11,000원을 교회에서 지급하며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각 2회 분을 지급)

   ③ 교회 사무실에서 이불 수거와 전달에 쓸 비닐봉투를 수령한다. 

   ④ 정해진 날에 수혜자의 집에 방문하여 세탁할 이불을 비닐봉투에 담는다.

      (1회 세탁 시 덮는 이불과 바닥에 가는 이불 한 세트를 세탁)

   ⑤ 추천 받은 빨래방, 또는 수혜자의 집 근처에 있는 빨래방에서 이불을 세탁 및 건조한다. 

      (세탁 방법은 각 빨래방에 있는 설명서를 참고)

   ⑥ 세탁 및 건조가 끝난 이불을 새 비닐봉투에 담아 수혜자의 집으로 가져간다. 

   ⑦ 이불을 이불장에 넣어드리거나 바닥에 다시 깔아드린다.

   ⑧ 다음 분기 일시를 의논 또는 확인 후에 인사를 드리고 나온다.

   ⑨ 이부자리 뽀송 단체 카톡방에 세탁한 날짜를 올리고, 사역을 하면서 찍은 사진이 있을 경우 함께 올린다.

3) 봉사자 운영지침

   ① 청결에 항상 신경을 씁니다.

   ② ‘도움’이 아니라 ‘섬김’입니다. 친절한 봉사자가 됩시다.

     - 방문 전에 미리 전화로 방문을 예고하고 방문합니다.

     - 방문 시 “안녕하세요? 천안중앙교회 이불빨래 봉사팀 ○○○입니다.” 라고 먼저 본인을 꼭 알립니다. (웃는 얼굴, 친절한 말투)

   ③ 세탁 약속을 꼭~ 지켜주세요. 

     - 수혜자와 약속한 날, 약속한 시간에 방문하고, 세탁할 수 있도록 약속을 잘 지켜주세요.

   ④ 수혜자에게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꼭 지도 교역자에게 말씀해 주세요.